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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아비즈가 운영하는 ‘북스미스’ 프로앨범 사업부를 찾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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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06-23 2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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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관리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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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아비즈가 운영하는 ‘북스미스’ 프로앨범 사업부를 찾아서
“올해, (주)아비즈 ‘북스미스’ 사업부에선 사진 스튜디오 및 스냅 작가들에게
온오프라인 마케팅을 통한 고품질의 프로 앨범과 다양한 포토 상품을 서비스해 드릴 겁니다”
- 포토북 및 디지털 앨범 시장의 새로운 변화를 주도하는 (주)아비즈의 최근 근황과 올해 계획을 이 회사 류경상 마케팅팀 팀장에게 듣는다 -
(주)아비즈는 사진스튜디오 등의 프로사진가와 일반인을 대상으로 포토북 및 사진앨범, 달력, 스마트폰 케이스 등 다양한 디지털 포토상품을 제작, 공급하는 디지털 프린팅업체로 지난해 기술혁신으로 산자부 장관상을 받은 ‘강소 기업’이다.
㈜아비즈가 운영하는 포토북 및 디지털 포토상품 제작 사이트인 퍼블로그( www.publog.co.kr )에는 매일 3만 명 이상이 방문한다. 또한 ㈜아비즈는 사진스튜디오를 대상으로 하는 ‘북스미스’ 브랜드와 관련 사이트( www.booksmith.co.kr )를 운영하며 웨딩 및 베이비스튜디오에 화보 중심의 프로 포토북을 인기리에 공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아비즈 북스미스의 포토북 중 데이트 스냅, 웨딩, 본식, 베이비 등 테마별 세미 화보집이 웨딩 ,베이비 스튜디오에서 꾸준히 주문하는 스테디 셀러이자 베스트 셀러 상품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아비즈는 지난 2007년에 HP 인디고를 국내 최초로 도입해 디지털 프린팅 시장에서 창의적인 시장 개척과 상품 개발로 디지털 프린팅 업계에서 선두기업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노력으로 휴랫팩커드(HP)가 매년 주관하는 ‘아시아태평양 디지털 프린팅 어워드’에서 2010년부터 2014년까지 포토북 부문 5년 연속 우승을 차지하기도 했다.
이에 본보에서는 일반인은 물론 사진 스튜디오 시장에서 성장 가도를 달리고 있는 ㈜아비즈의 저력이 어디에서 나오는지를 살펴보았다. 아울러 ‘북스미스’ 브랜드로 사진 스튜디오에 적합한 맞춤형 프로 포토북 시장을 어떻게 마케팅하고 리딩하고 있는지 ,이를 ㈜아비즈 마케팅팀의 류경상 팀장에게 들어보았다. - 편집자 주 -
우선, ㈜아비즈의 기업 연혁과 주요 취급 아이템을 소개해달라
“(주)아비즈는 15년간의 포토 앨범 상품 생산력과 노하우를 지닌 업체이다. 이런 이력을 바탕으로 (주)아비즈는 매년 열리는 HP 인디고 디지털 인쇄장비를 사용하는 전 세계 업체를 대상으로 포토 앨범을 놓고 경쟁하는 ‘HP 디지털 프린팅 어워드’에서 국내 최초 5년 연속 1위를 수상한 바 있다. 또한 지난해에는 제품력을 인정받아 ‘2014 중소기업 기술혁신대전’ 산업부장관 표창 수여 및 ISO국제품질경영시스템 인증 등 국내외에서 다수의 수상 및 품질 인증을 받았다.
현재, ㈜아비즈는 두개의 브랜드를 내세워 B2B와 B2C 시장에서 선두 자리를 지키고 있다. 북스미스 브랜드( www.booksmi th. co.kr )는 오프라인 기반의 B2B 고객들을 대상으로 사진 스튜디오와 스냅작가들에게 필요한 세미화보집, 프로앨범, 원판앨범 등을 서비스하여 고급 앨범의 새로운 지평을 열고 있으며, 강남에 있는 스튜디오의 80% 이상이 북스미스 브랜드와 제휴하여 앨범을 주문하고 있다. 또한 퍼블로그 브랜드( www.publog.co.kr )는 아이를 키우는 주부,학생, 연인 등의 B2C 고객들에게 온라인 기반으로 보다 자유롭고 쉽게 편집기 및 디자인을 무료로 제공, 사용자가 직접 다양한 디자인 템플릿을 활용하고 편집, 주문할 수 있도록 하여 포토북, 포토달력, 포토팬시 등의 다양한 포토 상품군을 서비스 하고 있다.”
(주)아비즈의 ‘북스미스’ 브랜드 경쟁력을 한 마디로 표현한다면?
“㈜아비즈는 ‘고품질 제작 및 불량률 최소화’를 모토로 하고 있다. 앨범이라는 것은 평생 보관하고 소장하는 것이기 때문에 항상 변함없는 색상과 품질을 유지하고 언제나 사진 속 순간이 아름다운 추억으로 느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주)아비즈 임직원 모두의 마음 속 깊이 간직하고 있는 서비스 정신이다.
특히, (주)아비즈는 출력, 제본, 재단, 후가공, 커버 제작 등 모든 제품을 원스탑으로 생산할 수 있는 장비와 제작 시스템을 본사 4백평 부지의 공장에 보유하고 있다. 따라서 최단 시간 제작 및 납기가 가능하며 ISO 9001 국제 품질 인증 시스템에 의거해 꾸준한 품질력을 경쟁력으로 삼으며 서비스를 해드리고 있다. 또한 최종 검수작업을 통해 배송 전 단계에서 한 번 더 검수하여 완벽한 제품을 배송해 드리고 있으며 품질에 불만족 시 100% 품질보증제도를 도입해 무상으로 제작 서비스 해 드리고 있다.
이밖에도 우리 회사에서 개발한 ICS(Int eligent Color System) 출력 프로그램을 이용, 사진 이미지를 더욱 밝고 선명하게 최적화해 최상의 출력물을 만들어 내고 있다.
‘고품질 제작 및 불량률 최소화’를 모토로 하는 ㈜아비즈는 북스미스(BookSmith:앨범장인) 브랜드의 단어 뜻과 같이 앨범 한 권을 제작해도 ‘장인정신’으로 최선을 다해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데, 이게 바로 우리 회사의 ‘경쟁력’이라 하겠다.”
‘북스미스’를 이용하고 있는 스튜디오에서는 주로 어떤 상품을 선호하나?
“우리 회사에서 공급하는 앨범중 사진 스튜디오에서 선호하는 프로 포토북은 대부분 ‘테마별 세미 화보집’이다. 이 제품은 HP 인디고 디지털 인쇄기로 출력하며 최대 12×17인치 사이즈에 평균 40~120페이지까지 제작 가능하다. 앨범 커버는 이태리 수입 원단의 레더, 패브릭 소재를 사용해 고객이 직접 선택 한 후에 제작하고, 내지는 HP가 인정한 디지털 인쇄 인증 수입 용지를 사용해 최상의 품질로 서비스 하고 있다. 발랄하면서도 캐주얼한 느낌을 주는 ‘테마별 세미 화보집’은 화보 내지 사이에 한 장,한 장 PVC 필름을 넣어 더욱더 고급스럽고 선명도를 높인 상품이다. 그밖에 다양한 내지 형태와 제작 방식으로 고객사 요구에 맞는 커스텀 제작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화보집에 맞는 맞춤형 고급 케이스도 스튜디오의 특징을 살려 패키지 형태로 주문 제작이 가능하기에 이런 부가 서비스를 거래 스튜디오에서 선호하고 있다.
좀 더 고급스런 상품을 원하는 고객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북스미스에선 별도 요청시 자석형 케이스로 앨범을 포장해서 납품하고 있는데, 올 여름부터는 품질을 좀 더 높인 ‘고급 패키지 케이스’를 제작해 일체형으로 앨범을 공급할 계획이다.”
(주)아비즈에서는 ‘북스미스를 이용하는 사진 스튜디오를 온오프라인상에서 병행 관리한다’고 들었는데, 사실인가?
“아직도 많은 웨딩 및 베이비스튜디오들은 웹하드를 통한 아날로그 적인 주문 방식과 단가가 저렴한 일반 압축앨범을 고집하고 있다. 따라서 스튜디오가 어려워하는 새로운 시스템의 도입은 오히려 반감을 가져 올 것이라 생각한다. 이런 점 때문에 우리 회사에선 직접 스튜디오를 방문해 가급적 스튜디오들의 주문 성향에 맞게 맞춤형 제휴 제안을 한다. 아무리 시대가 변하였더라도 아직은 이 방법을 스튜디오들이 선호하고 또한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주말 주중 쉴 세 없이 촬영하는 시간도 부족한 스튜디오들에게 많은 것을 요구하면 안된다고 생각한다. 직접 하나부터 열까지 모든 것을 상담해드리고 고객과의 좀 더 세밀한 조율을 통해고객의 희망사항을 최대한 반영해드리려면 오프라인상의 미팅은 반드시 병행해야하는 일이다”
마지막으로, 올 한해 (주)아비즈의 마케팅 정책을 소개해달라.
“북스미스에는 비록 아날로그 방식을 고집하는 고객사들이 많지만 주문 결제, 업로드, 배송현황 등을 편리하게 조회 할 수 있는 온라인 시스템을 적극 도입할 것이다. 또한 이미 온라인 서비스 기반을 구축한 퍼블로그 사이트를 통해 스튜디오의 온라인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예를 들어, 퍼블로그의 사진 인화권 등 다양한 서비스 쿠폰을 무상으로 스튜디오 고객사에 지원하여 스튜디오에서 자체적으로 경품 프로모션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 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스튜디오 고객사에서 촬영에만 집중하면서도 핸드폰 케이스, 머그컵, 포토쿠션 등의 다양한 포토 팬시류의 상품을 편리하게 주문 제작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주) 아비즈는 국내시장 뿐 아니라 해외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중기청 마케팅지원센터와 협업하여 미국, 일본, 중국의 해외 판로를 지속적으로 모색하고 있으며, ISO 국제 품질 규격인증을 받아 한국 교포가 운영하고 있는 스튜디오 및 스냅작가 분들과 제휴하여 프로 세미화보를 해외에 수출 진행하고 있다. 추후에는 해외 주요 도시에 지사 설립을 검토 중에 있다.
한편, (주)아비즈에서 운영하는 퍼블로그는 국내 1위 포토북 사진인화 사이트로(랭키닷컴 온라인 사진인화 現 1위) 현재 일평균 3만명의 접속률과 10~60대까지의 다양한 연령층이 회원가입(60만명의 회원)을 하고 있다. 이에 퍼블로그 사이트를 통해 스튜디오 고객사들의 마케팅 지원 방안을 기획하고 있다. 퍼블로그 이용 회원과 북스미스 고객사들이 함께 하는 아이디얼한 마케팅 을 기획 및 진행한다면, 분명 엄청난 시너지 효과가 스튜디오 고객사에게 돌아갈 것으로 확신한다”
▲ (주)아비즈 마케팅팀의 류경상 팀장
▲ (주)아비즈의 북스미스 ( www.booksmith.co.kr ) 세미화보집(사진 제공: (주)아비즈)
인터뷰 / 연정희 편집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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